여섯 번째 기도

2019. 6. 21. 01:11끄적끄적/말씀 새기기

#말씀

“그 인내가 완전한 효력을 내도록 하십시오. 그리하면 모든 면에서 모자람 없이 완전하고 온전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야고1,4)

”예수님께서는 곧 당신에게서 힘이 나간 것을 아시고”(마르5,30)


#생각

인내가 가진 완전한 효력. 그것이 얼마나 대단하기에 부족한 인간을 모자람 없이 완전하고 온전한 사람을 만들어준단 말인가.

인내. 참고 견디어 내는 것. 무엇을 참고 무엇을 견디어 내야할까.

1. 나.

2. 내가 아닌 것.

합치면 전부 아니야? 라고 할 수도 있지만... 내가 원하지 않는 나의 모습이 1번.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 나머지 것이 2번이다.

우리는 스스로가 좋지 않게 생각하는 부분을 좋아하지 않고, 때로는 싫어하고, 때로는 경멸하기도 한다.


적고나니 여러모로 그 의미가 조금씩 다르다.

나를 견딘다는 것.내가 원하지 않는 나의 모습을 견뎌낸다는 것. 내 안에 있는 아픔들까지도 껴안아 사랑하는 것이다.

 ( 그것은 쉬운 행동이지만, 너무나도 어렵다.  


잠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