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가 뭐지?

2021. 8. 26. 13:12STUDY !/경제공부

2021. 8. 26. 11:00 부로 기준금리가 0.5%에서 0.75%로 0.25% 상승했다.
기준금리는 무엇이고, 또 누가 결정할까?

한국은행 기준금리(약칭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 8회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다.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초단기금리인 콜금리에 즉시 영향을 미치고,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실물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국은행이 대한민국 중앙은행이자 돈을 찍어내는 은행인만큼, 기준금리는 우리나라 경제정책의 기초라고 볼 수 있겠다.

금리가 오르면
  - 예금, 적금 금리가 오르므로 돈을 맡기려는 사람이 늘고,
  - 대출 금리도 따라서 오르게되므로 이자 부담이 늘어 빌린돈을 갚으려는 사람이 늘어난다.

물론 0.25% 상승한 정도로는 그렇게 드라마틱한 변화가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금리를 올린 이유는 무엇일까?
  현재 0%대 금리가 2년 넘게 지속되면서, 코로나로 인한 생계형 가계대출 등이 매우 큰 폭으로 늘어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금리를 갑자기 올리는 것은 가계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 불보듯 뻔한 일이다. 그럼에도 언제까지 0%대 금리를 지속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이상 대출액이 증가하는 것도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니까.
  그래서 본격적인 변화에 앞서 신호를 보낸 것이 아닐까 싶다. 차선변경하기 전에 깜박이를 넣는 것처럼.

그렇다면 기준금리가 오르게되면 경제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까?

다음에 생각해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