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국가직 7급 전산직 데이터베이스론 해설(1-10)

2017. 8. 29. 00:099급 공무원

요상하게 전산직 관련 해설은 없어서 작성해 봅니다.

2017년 국가직 7급 데이터베이스론 가형 기준입니다.

 

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  1
해설 : DML은 자료를 조작하는 언어이며, 지문은 DCL에 대한 설명입니다.

 

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답 : 3
해설 :
ㄱ. 기본키 속성은 NULL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ㄴ. 슈퍼키는 유일성만을 만족하고, 후보키는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기 때문에 필요충분조건이 아닙니다.
ㄷ. 외래키는 참조하는 테이블의 기본키이어야 합니다.
ㄹ. 솔직히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 키 제약조건은 위배될 수 없는 것이 아닌가요?

 

3. 테이블의 튜플 데이터를 파일 내에 저장하기 위한 구조는 힙(heap) 파일구조, 순차(sequential) 파일구조, 해시(hash) 파일 구조로 구분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테이블에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연산에 의해 사용될 파일 구조가 결정된다. 다음에 주어진 각각의 연산에 대하여 가장 효율적인 파일구조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답 : 2
해설 :
순차구조는 키 값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렬해서 저장합니다. 따라서 범위 검색에 적절함
힙 파일구조는 데이터 삽입, 삭제 시 시간복잡도가 모두 O(logn)인 파일구조로, 빈번한 튜플 삽입에 적절함
해시 구조는 하나의 값을 해시값을 이용해 탐색하면 시간 복잡도아 O(1)에 수렴하므로, 일치 값 검색에 적절함

 

4. 부서와 사원 테이블을 생성하는 SQL 문장을 수행한 후 튜플 삽입으로 두 테이블의 상태가 다음과 같을 때, 테이블 연산 수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 4
해설 : 부서 테이블에 (1, '연구부') 튜플 삽입시에는 기본키 무결성 제약조건에 위배됩니다. (참조무결성 X)

 

5. 인덱싱(index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답 : 3
해설
1. 키 값을 이용한 튜플 주소 탐색은 해시 방법입니다.
2. B트리의 루트 노드는 트리포인터를 갖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비트맵은 전체 자료에서 해당하는 자료의 값을 1로 표현하므로, 전체 자료 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6. 두 트랜잭션 T1과 T2가 다음과 같은 트랜잭션 스케줄로 실행될 때 발생하는 문제는?

답 : 1
해설
T1이 기록한 X의 값이 다음의 T2의 write(X)에 의해 손실되므로, 갱신 손실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7. ISA 관계를 슈퍼타입으로 표현한 EER 다이어그램의 한 예를 다음 그림에서 보여주고 있다. 이 그림에서 슈퍼타입은 전체 세분화 되어 있고, 서브타입들은 서로 분리 되어 있다. 이 EER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 4
해설
승용차와 트럭이 중복 되었더라도, 이 두개가 자동차에 전체참여하는 관계이므로 테이블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8.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캐시 관리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 1
해설
no-steal 방식은 자료가 갱신되더라도, 트랜잭션이 종료되기 전에 하드에 기록하는 과정이 없다. 따라서, UNDO과정을 수행할 필요 없이 REDO만을 수행한다.

 

9. 다음 그림은 릴레이션 R과 그 함수적 종속성을 표현하고 있다. 속성 C는 릴레이션 R의 후보키이며, 이 릴레이션은 이미 제 1 정규화를 수행하였다. 이 릴레이션을 후보키까지 고려하여 제2정규화하였을 때, 분해된 릴레이션 중 기본키가 A, B가 아닌 릴레이션은?

답 : 2
해설
제2정규화는 부분함수 종속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부분함수 종속관계에 있는 B와 D를 분리 해야 하며( B->D 이므로, A,B->D 이고 이것은 부분함수 종속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릴레이션은 2번입니다. 여기서 기본키는 B입니다. (A, B가 아님)

 

10. 병렬 데이터베이스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답 : 2
해설
공유 디스크 구조가 공유 메모리 구조에 대해 가지는 이점은, 병목현상 제거와 어느 정도의 내결함성 제공을 위한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두 방법 모두 네트워크를 이용하므로, 통신 속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응형